비영리조직에 적합한 고유한 변화와 혁신 리더십과 조직역량강화 프로그램이 필요하다.

오래전부터 갖고 있던 고민이 있다.

경제적 가치만을 추구하며 이윤극대화를 지향하는 영리조직과 달리, 사회적 가치를 통합적으로 추구하면서 적정이윤을 통해 보다 많은 사람들이 더불어 행복하게 살아가는 것을 지향하는 비영리조직(시민단체와 사회복지조직 및 자원봉사조직을 포함한 사회적 경제 조직 등)들에게 유효하고 적합한 변화와 혁신에 대한 방법론은 무엇일까 하는 것이다.

많은 비영리조직들은 지난 10여년 동안 영리조직의 변화와 혁신에 대한 첨단 이론과 프로그램(성과관리, 핵심역량강화, 블루오션전략, BSC 등)을 도입해서 적용해봤지만, 딱히 만족할 만한 열매를 거두지 못했다. 그도 그럴 것이 영리조직은 변화와 혁신을 하지 않으면 망하거나 조직이 위축되지만, 비영리조직은 변화와 혁신을 하지 않아도 딱히 큰 어려움을 겪지 않는다. 때가 되면 급여가 나오고, 때가 되면 승진도 하고….

비영리조직의 사무총장을 하던 시절 매월 수천만원의 회비를 무던하게 후원하는 회원들을 보면서(몇 달동안 아무일도 안하고 그야말로 조직의 비전과 미션을 리디자인하기 위해 공부만 하고 있던 와중에도) 처음에는 마음으로부터 감사한 마음을 가졌다. 그러나 곰곰히 생각해보면, 아 이래서 비영리조직들의 변화와 혁신이 어렵겠구나 하는 것을 절실하게 느꼈던 적이 있었다.

그 뒤로 계속해서 고민이 되면서도 일생을 통한 승부를 해봐야겠다고 생각한 것은 비영리조직만의 생태계와 가치, 그리고 철학에 적합한 변화와 혁신 리더십과 조직역량강화 프로그램과 방법론을 개발하는 것이다. 이걸 해낼 수 있다면, 한국사회뿐만 아니라 글로벌사회의 변화와 혁신에도 기여할 수 있게 될 것이다….

2013년은 이 거대한 싸움에 올인하는 원년이 될 것이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