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2018-03-30 오후 8.58.08

[시민운동가 철학아카데미 2018] 충북NGO센터에서 진행했습니다.(청주)

시민사회운동가 철학아카데미 2018

권력감시운동, 환경운동, 여성운동, 복지운동, 주민자치운동, 마을운동, 자원봉사운동 등 어떤 시민사회운동을 하든지 행정이나 정치, 기업과 차별화된 공유된 공동의 시민사회적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시민사회운동가 실천철학아카데미는 시민사회의 본질적인 가치의 의미를 캐물으며 시민운동가들의 실천의 힘, 삶의 힘을 생성하는 것을 지향합니다. 함께 오셔서 타자와 더불어, 타자 속에서 본래적인 자기 자신으로 존재할 수 있는 실천의 힘을 얻어 가시기를 기대합니다.

[과정안내]
1강. 시민사회운동의 본질을 묻다.
우리는 타자와 더불어 본래적인 자기 자신으로 존재하고 있는가?
학습교재: 미셸 푸코.(2007). 『주체의 해석학』, 심세광옮김. 동문선: 64~140쪽.

2강. 자유의 본질을 묻다: 주권적 주체의 비지배 자유와 온전한 참여 이해
하고 싶은 것을 선택하는 자유(liberty)를 넘어 타자와 더불어 본래적인 자기로 존재하는 자유(freedom)를 향유하고 있는가?
학습교재: 필립페팃.(2012).『신공화주의』, 곽준혁옮김. 나남: 125~161쪽.
Sherry R. Arnstein.(1969). A Ladder of Citizen Partticipation(시민참여의 사다리)

3강. 행복의 본질을 묻다: 셈할 수 없는 몫으로서 주권적 주체의 행복 이해
모두에게 동일한 몫을 주는 동일성의 평등(homosis)을 넘어 각자의 고유성과 특이성에 따라 다르게 몫을 주는 차이의 평등(isonomia)을 통해 행복을 추구하기.(몫 없는 자들의 몫을 주기)
학습교재: 아리스토텔레스.(2014).『니코마코스 윤리학』, 김재홍외옮김. 길: 13~50쪽.

4강. 환대의 본질을 묻다: 이웃과 타자를 환대하는 환대의 주체되기
허락된 조건속에 참여하는 한에서 다름과 차이를 인정하는 것을 넘어 존재의 일의성의 관점에서 경계를 넘어 존재론적 차이를 받아들이는 환대를 실천하고 있는가? (셈할 수 없는 몫을 환대하기)
학습교재: 데리다.(2016). 『아듀 레비나스』, 문성원옮김. 문학과지성사: 51~114쪽

5강. 공유워크숍: 인권에서 주권적 실천으로.
시민사회운동가로서 주권적 실천을 위한 자기 비전, 조직의 비전, 사회적 비전 공유 및 실천매트릭스 공유(참여자 각자 실천을 지향한 비전을 공유한다)
학습교재: 짐아이프.(2018). 『아래로부터의 인권』, 여지영옮김. 인간과복지: 241~302쪽.
비전이란 이루어지기를 희망하는 미래를 상상하거나 꿈꾸는 것이 아니다. 비전이란 도래할 본질을
보는 것이기에, 자신과 조직과 지역사회의 본질을 캐물으며 실천의 힘을 얻는 것이 비전공유이다.

http://www.cbngo.org/sub.php?menukey=138&mod=view&no=3797&page=1

온전한 공익활동가로 거듭나기 워크숍(1)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