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2018-03-19 오전 12.04.28

[분당노인복지관] ‘어르신 주권적 주체되기 프로젝트 2018′

2018년 2월부터 하반기까지, 분당노인복지관과 소셜이노베이션그룹(SIG)은 어르신의 주권적 주체되기와 주권적 복지실천을 위해 협력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월부터 4주에 걸쳐 분당노인복지관 전체 직원들은 주권적 복지실천에 대한 본질적인 의미와 어르신이 주권적 주체로 삶을 향유한다는 것의 의미에 대해 자기학습을 마쳤습니다.

‘어르신 협의회’(노인복지관에 참여하는 전체 어르신들의 각 그룹별로 선출된 대표자 회의)를 운영하는데 있어서 형식적인 참여를 넘어 진정한 참여를 위한 아른슈타인의 ‘참여의 사다리’를 학습하였으며, 불간섭자유를 넘어 비지배자유로서 진정한 자유의 의미를 이해하였으며, 공정하게라는 미명아래 동일한 평등정책에서 어르신 각자의 차이를 관계하며 접근하는 차이의 평등을 이해하였으며, 허락된 조건안에 들어오는 한에서 환대하는 것이 아니라, 어르신들의 차이를 차이 차제로 환대하는 차이의 환대에 대한 실천적 의미를 이해하였습니다.

이러한 학습을 토대로, 어르신들을 주권적 주체로 세울 수 있는 각 팀의 사업들을 새롭게 수정.보완하는 작업을 진행하였습니다.

3월부터는 어르신 협의회에 참여하는 어르신들을 시작으로 , 사회참여일자리, 지역사회나눔봉사단, 그리고 주권적 주체되기에 대한 인문학 강좌까지 다양한 활동과 사업들을 통해 분당노인복지관의 모든 직원들과 어르신들이 공동의 몫이면서 자기 몫인 노인복지관을 어떻게 관계해야 하는지, 또 관계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 함께 소통하고 고민하고 실천하는 과정을 밟아나갈 예정입니다.

노인복지관의 새로운 패러다임에 대한 실천적 고민이 아름답고 귀한 열매를 거둘 수 있도록 소셜이노베이션그룹은 최선을 다해서 분당노인복지관과 협력해나갈 것입니다.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과정에서 얻어진, 중간 중간의 열매들을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

0 replies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