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크린샷 2016-01-07 오전 11.51.49

조직의 비전.미션.전략 수립 사례소개 (2016.1.11)

조직의 비전.미션.전략 수립에 대한 사례소개

- 본질적인 의미에 대한 캐물음과 공명의 경험으로부터 -

1. 왜 조직은 비전(Vision)이 필요한가?
‘조직에 비전이 왜 필요하냐고?’
‘당연한 거 아니야?’ 라고 생각할 수 있다.
그러나, 세상에 그 무엇도 당연하게 되어야만 하는 것은 없다.
그게 왜 그런가? 왜 그렇게 되어야만 하는가? 정말 그렇게 밖에 할 수 없는가?에 대한
본질적인 의문과 물음과 회의와 다르게 사유함만이 당연하게 요구될 뿐이다.
따라서 우리는 조직의 비전에 대한 몇군데의 사례를 소개하기 전에 다시한번 왜 조직은 비전을 필요로 하는지? 도대체 비전이 조직에 어떤 의미를 줄 수 있는 것인지? 조직과 비전은 무슨 관계인지에 대해서 재점검하고자 한다.

영리, 비영리, 공공조직을 구분하지 않고 거의 모든 조직들은 조직의 나아갈 미래가치를 글로 표현한 비전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사무실 벽과 홈페이지에 조직의 비전이 걸려 있다.
그런데, 거기까지이다.
비전수립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조직의 구성원들에게 ‘조직의 비전이 당신의 삶에 어떤 의미가 있는지요?’, ‘당신 몸안에 있는 3천억개의 세포를 온전히 살아있게 하고 있습니까?’, ‘당신 영혼에 생기를 불어넣어 주고 있습니까?’라는 질문을 하면, 그 질문에 대한 자기만의 대답을 하는 경우도 있지만, ‘조직의 비전이 뭔지….’ 하면서, 비전 자체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한 경우도 많이 경험하게 된다. ‘비전을 수립한지 오래돼서, 입사한지 얼마 안돼서, 비전을 새로 수립한지 얼마 안돼서 등’ 다양한 답변을 내놓곤 한다. 비전이 머리와 가슴과 실천적 삶에 온전하게 살아있지 못함을 보게 된다. 사실 조직의 비전은 구성원들이 기억하고 암기해야 할 그 무엇이 아니다.
비전은 조직에서의 하루 하루의 삶과 업무를 하는 순간 순간의 시간들을 가능하게 하는 근거이며, 우리가 어떤 변화를 열망하면서 모였는지, 조직을 이루었는지를 확인하고 확신하게 해주는 토대이며,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하게 하는, 임팩트 있는 변화를 가능하게 하는 방향이다. 따라서 조직의 비전은 구성원들의 머리와 가슴뿐만 아니라 모든 실행속에 살아 있어야 하며, 모든 업무를 한방향으로 정렬하도록 해주는 힘의 원천이어야한다.

그런데, 정말 그런가?
우리 조직의 비전은 구성원들의 모든 실행과 업무에 영감을 주고 있으며, 의미 있는 변화를 주도하도록 하는 실천적 힘의 근거이자 방향으로 작용하고 있는가?
——(중략)

SIG 보고서 다운받기 –> SIG보고서_조직의 비전_미션_전략수립에 대한 사례소개_본질과 공명_20160106

1 reply

Leave a Reply

Want to join the discussion?
Feel free to contribut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다음의 HTML 태그와 속성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a href="" title=""> <abbr title=""> <acronym title=""> <b> <blockquote cite=""> <cite> <code> <del datetime=""> <em> <i> <q cite=""> <strike> <strong>